본문 바로가기

소자본창업

소자본창업시 주의할점!

평균 수명이 높아지면서 일을 하려는 사람은 많아지고  일거리는 줄어들고 있는 시점입니다.

누구나 안정적인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며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

직장에서 짤리지 않으면 다행?? 이라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버티는 게 정말 쉽지 않은 일이죠..


이렇다보니 창업을 준비하면서 책 제목처럼...  "무작정 따라하기 " 일단 관두고 나서 생각하자.. 라는 생각으로

직장을 관두고 창업에 뛰어 들게 됩니다.  저 또한 크고 작은 창업을 하면서 느꼈던 부분들이 많은데요.

무작정?? 따라하기 창업에 가장 큰 문제점??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될까요??





일단 창업 아이템입니다. 어떤 아이템을 갖고 창업을 하느냐에 따라... 소비층 , 고객층 , 상권 , 전략등을 세울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소자본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건 다 필요없고  일단... 최소자본... 최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아이템...

무족건적인... 최소한으로 창업을 준비하다보면... 아이템은 좋지만 상권이 안맞아서???

상권은 좋지만 아이템이 맞질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자본창업을 생각 할 때에는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하는만큼 내가 일을 더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직장에서는 내가 한만큼을 받는 것이 아닌  받을 만큼만 일하는 사람으로 살아왔지만 

사장이 되는 순간부터는 내가 일한만큼 돈을 번다라는 생각으로 창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상권 분석입니다.  창업이란??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것이 창업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좋은 상품을 , 필요한 혹은 손님이 많은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기본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한다.?? 


그 이유는 바로 경영 , 잘못된 분석 , 자본금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은 자본으로 시작하는 사업은... 시작부터 위험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한만큼 내면속에는 

망해도 최소한의 자본금을 실패한 것인니 큰 부담은 없을꺼야...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보다보면 부자였다가... 사업에 실패해서 망했던 사람이 창업하여 성공하다. 라는 글들을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 사람들은 그만큼 돈을 만져보았고 돈을 썼었지만 실패 후 느낀 감정, 경험들로 하여금 

돈에 소중함?? 단돈 100만원이 아쉽고 100만원에 사람이 죽고 살 수 있다 생각하지만


직장생활을 했던??? 난?? 그깟 100만원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내 주변에 영업사원에게 물어보세요. 주위에 사업하시는 사람들이 제품을 구입할 때??  혹은 사업확장을 하면서

단돈 몇푼이라도 비싸게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를...  


내 가게를 운영함에 있어서 남들이 사는 똑같은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것부터가 잘못된 행동이며 습관입니다.




위험부담을 최소화 하려고 할 때 많은 정보를 획득해라 .


누구나 소자본창업을 하면서 적은 돈으로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거나 

 남들이 찾지 못한 권리금이 없는 좋은 자리를 찾아서

대박을 치겠다는 생각???  ㅎㅎ 어느 누구나 똑같은 생각을 합니다.


그런 좋은 자리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템에 맞는 상권/자리를 찾는 기간이 1년이 넘게 걸린다면???

그걸 기다리실 수 있는 분이라면 좋은 자리에서 대박이 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런자리는 쉽게 나오지 않으며 설령 나왔다 하더라도 내 운과 맞지 않다면 내 것이 될 순 없습니다.

그만큼 권리금에 대한 빠른 이해와 권리금을 주고 들어간자리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 자리를 보시기 바랍니다.

권리금이란?? 법적효력이 없는 자본으로써 

보호 받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서 처음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부동산 , 건물주 , 바닥권리금 등을 자세히 확인 하신 후 보호 받을 수 있겠다 싶은 자리르 선택하세요.

권리금이 있는 자리만큼 실패확률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상권을 분석하고 부동산을 찾아다니다보면 얻을 수 있는 정보들과 

인터넷까페를 통해 현재 동종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들과의 인맥을 형성하시어 사업 초기 실패 리스크를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시간을 외부에서 허비하시지 마시고 네이버 거리뷰 ,다음 로드뷰 등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네이버 거리뷰는 내가 직접 그곳에 가지 않아도 건물 ,상가 , 등을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로써 

주소 ,위치만 알고 있으면 그 상권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으 실 수 있습니다.